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운동

강력 추천 하는 여자 등운동 하는 방법

by 털선생 2020. 3. 24.

필자(털선생)는 운동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 여파로 잠시 쉽니다.) 센터에 상담 오시는 회원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탄력 있는 등 라인을 가지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제가 필수로 추천드리는 여자 등운동이 있는데 오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글을 적다 보니 뭔가 거창해 보이지만 그냥 등근육을 발달시키는 기본 운동 중 하나입니다.

 

앞에서 당기고 , 위에서 당기고, 상체를 숙여서 끌어올리고 , 바닥에서 들어올리는 등 운동

등근육은 신체에서 2번째로 범위가 크고 넓습니다. 가장 큰 곳은 하체이고 2등이 등근육입니다. 이렇게 근육이 크고 넓다 보니 운동 시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골고루 자극을 줘야 하는데요. 여자 등운동을 당기는 방법에 따라 나누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앞에서 당기는 운동 - 롱풀(시티드 로우) 2. 위에서 당기는 운동 - 랫 풀 다운(풀 다운 투 프런트) , 턱걸이(친업, 풀업) 3. 상체를 숙여서 끌어올리는 운동 - 바벨로우 , 덤벨로우 4. 바닥에서 무게를 들어 올리는 운동 - 데드리프트

 

여자 등운동에 가장 좋은 것은?

위에 나열한 운동들 중 여자 등운동으로 하나만 추천하라 한다면 저는 주저없이 바벨로우 운동을 꼽습니다. 이건 여자 등운동 뿐만 아니라 남자 등운동에도 해당되는데요. 그 이유는 바벨로우는 척추기립근을 포함한 등근육의 위,아래를 모두 다 자극시키는 동작으로 등근육의 근매스를 강화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 팔꿈치 팔꿈치관절과 견관절을 모두 사용하는 복합관절 운동이기에 동작 시 많은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여자 등운동 바벨로우 하는 법

여자 등운동 바벨로우 시작

바벨로우를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적당한 무게의 바벨을 잡고 (일반적인 여성의 경우 10~20kg 내외)

2. 무릎을 살짝 구부린 후

3. 허리를 아치형으로 만들고

4. 바벨을 자신의 배꼽 쪽으로 끌어당기는 것을 반복합니다.

 

여자 등운동 바벨로우 끝

사진에 반려견(순대)이 같이 찍혔네요. 순대도 슬관절 강화를 위해 에어쿠션에서 저렇게 운동시킵니다. 기회 되면 강아지 운동? 도 한번 올려보겠습니다.

순대와 아이컨택

여자 등운동 바벨로우 시 주의사항

바벨로우는 바닥에서 바벨을 들어 올려 허리(척추기립근)의 힘으로 무게를 버티면서 등근육을(광배근) 수축시키는 동작이기에 척추기립근의 힘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동작 시 허리가 굽어지지 않도록 위와 같이 아치형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동작중 등이 굽은 채로 운동하게 되면 디스크 등 허리 부상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허리를 아치형으로 세운 후 팔꿈치를 몸통 뒤로 보내 광배근과 능형근과 같은 등근육 전체를 강하게 수축시켜 줍니다. 등 근육에 좀 더 강한 자극을 주기 위해선 견갑골을 패킹시켜야 하는데요. 견갑골 패킹은 어깨가 위로 뜨지 않도록 아래로 내려주는 것으로 패킹을 실시해야 광배근에 강한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바벨로우는 척추기립근으로 무게를 버티는 동작이기에 운동 시 허리에 스트레스가 많이 갈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주저 없이 무게를 내려놓고 잠시 휴식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여자 등운동 바벨로우

글을 마무리하며

요즘엔 코로나 사태로 헬스장에 가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기에 앞으로는 집에서 할 수 있는 맨몸 운동들도 많이 올려보겠습니다. 자신의 체중을 컨트롤하면 실시하는 맨몸 운동도 제대로만 한다면 운동 강도가 상당히 높아진답니다. 이럴 때일수록 면역을 올리기 위해 운동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나 자신을 위한 꾸준한 운동으로 몸과 마음의 건강 찾으시기 바랍니다. 어떤 운동이든 운동은 언제나 옳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