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운동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by 털선생 2020. 4. 4.

다이어트를 하기위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떠올리는것은 "운동" 입니다. PT, 수영, 필라테스, 스피닝 등 어떤 종류의 운동이든 우선 "운동"에 집중해서 다이어트를 시작하려 합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우선 운동에 대한 강박을 버려야 합니다. 식이조절 없이 운동만으로는 절대 감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의 사전적 의미

다이어트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살이 찌지 않도록 먹는것을 제한 하는 일" 입니다. 이제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선 뭐부터 해야하는지 감이 오시나요? 일단 살을빼려면 운동을 등록할게 아니라 "식이조절"을 먼저 시작해야 합니다. 먹는것을 제한해야 다이어트 인데 먹는것을 제한하지 않고 운동만 한다? 그건 그냥 건강한 돼지가 되는것입니다.

1시간의 운동으로 고작? 밥한공기의 열량소모

평범한 30~30대 여성이 1시간의 걷기나 달리기 운동으로 태울 수 있는 칼로리는 300칼로리 내외 입니다. 300 칼로리가 어느정도인지 모르시는분들은 밥 한공기 생각하시면 됩니다. 쌀밥 한공기의 열량이 대략 300kcal 입니다. 즉 1시간의 걷기 운동으로 고작? 밥한공기 분량의 칼로리를 태울 수 있는 것입니다. 왜 300칼로리가 고작인지는 아래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성공 열쇠는 식단

대표적인 에너지원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각각의 열량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탄수화물 1g 당 4kcal, 단백질 1g 당 4kcal, 지방 1g 당 9kcal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1g당 4kcal를 가지고 있고 지방은 1g당 9kcal를 가지고 있는데요. 지방 1kg(약 9000kcal)를 식이조절 없이 순수 운동만으로 감량하려면 빨리걷기를 약 30시간 해야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만약 5kg(약 45000kcal)를 감량하려면 150시간을 해야한다는 거겠죠. 물론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등도 있지만 식이조절 없이 운동만으로 감량하려면 그만큼 오랜시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선 식단관리부터

여기까지 쭉 읽어오셨다면 다이어트 성공 열쇠가 왜 식이조절인지 감을 잡으셨을 것입니다. 우선 3kg든 5kg든 감량을 하려면 식.이.조.절 을 가장 우선적으로 실시하시고 이후 운동을 통해 추가적인 칼로리 소비를 도모해야 할것입니다. 다이어트시 운동을 하는 목적은 체중감량이 아니라 근육량 증가로 기초대사량을 끌어올리는 것이니 적당한 강도로 해주셔도 충분합니다. 과체중일 경우 중력의 영향으로 인해 관절이 느끼는 부담이 더욱커지니 주의해서 운동을 실시하셔야 합니다. 식이조절없이 운동만으론 절대 감량에 성공할 수 없다는점 명심하시길 바라며 양질의 복합탄수화물과 지방이적은 살코기 그리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섭취를 통해 건강한 다이어트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댓글